건강 story

늑막염 증상과 원인 늑막염 치료 안내

그리고다 2017. 11. 27. 12:58
반응형
갑자기 숨이 가쁘거나 가슴에서 통증이 느껴지면 걱정이 됩니다.
얼마전 아타깝게 고인이 된 배우 김주혁씨의 상황만 보더라도 원인이 무엇인지는 몰라도 건강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사건이었던듯 싶습니다.
오늘은 가슴통증이 생길 수 있는 늑막염 증상과 늑막염 원인, 치료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 늑막염이란?

흉막염이라고도 불리는 늑막염은 폐의 표면을 덮고 있는 얇은 막인 늑막(흉막)에 어떠한 원인으로 염증이 생기면서 흉수가 과도하게 늘어나가슴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늑막염 원인은 무엇인가?

늑막염은 결핵균에 감염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고,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자가면역 질환에 의한 감염, 독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또 악성종양에 의해 늑막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늑막염 증상은 어떤가?

1. 늑막염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숨을 쉴 때 또는 기침을 할때 흉통 즉 가슴통증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기침이나 가래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기침과 함께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3. 발열, 오한, 식욕저하, 피로감 등 다양한 늑막염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흉수에 의해 폐가 압박되어 숨쉬기가 힘든 호흡곤란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늑막염 치료방법은?

결핵균에 의한 늑막염 치료는 항결핵제를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세균에 의함 원인은 항생제를 이용하며 류머티즘이나 종양 등의 감염에 의한 질환은 해당 질환을 치료한 이후 늑막염을 치료하게 됩니다.

일단 안정과 휴식을 취하면서 영양이 제대로 갖춰진 식단으로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야 합니다. 


또한 결핵을 치료할 때 담배와 술로 인해 약에 대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결핵으로 늑막염이 걸린 경우  술과 담배를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늑막염 증상과 늑막염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같은 증상은 가벼운 상황이라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말고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찰을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