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XX

다래끼는?

눈에 생긴 불편한 이질감.

살펴보면 쉽게 눈에 띄는 경우도 있지만 잘 보이지 않으면서 불편함만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눈다래끼를 의심해 볼 만 합니다. 오늘은 눈다래끼 치료와 눈다래끼 증상, 약에 대해 알아볼께요.

"다래끼"는 균의 번식과 분비선의 막힘에 의해 눈꺼풀에 염증이 일어나는 눈의 질병입니다. 이 분비샘 중 짜이스샘, 몰샘에 생긴 급성 화농성 염증을 겉다래끼라고 하며, 마이봄샘의 급성 화농성 염증을 속다래끼(맥립종)라고 합니다.

또한 마이봄샘에 생긴 만성 육아종성 염증은 콩다래끼(산립종)라고 하며, 다래끼는 생활 습관 등을 검토하여 예방할 수있는 질병입니다. 또한 초기에 눈다래끼 치료를 시작하면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래끼의 종류에 따라 치료법도 치료 기간도 다릅니다. 또한 염증종류에 따른 대처에 따라 치료 기간도 짧아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균이 원인이 되는 다래끼

눈꺼풀의 가장자리에 있는 기름을 내기위한 땀샘에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겁니다.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거나 눈 주변이 비위생적인 상태가 됨으로써 일어납니다. 또한 불규칙한 생활 습관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도 세균의 감염으로 이어져 다래끼를 발생시킵니다.

■ 일반 눈다래끼 증상

통증을 동반하여 붉게 변하며 붓기가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름이 생기기도 하고, 가려움증, 이물감, 눈꺼풀을 뜨겁게 느끼는 등의 증상도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윙크를 할 때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눈곱이 나오거나 눈 흰자위가 붉어지거나 합니다.

염증이 커지는 속도가 빠르고 거대한 염증이 생겨 강한 통증을 따라 눈꺼풀 전체가 붓기도 합니다.


■ 콩 다래끼 증상

세균에 의한 염증이 아니기 때문에 통증이 아니라 붉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눈꺼풀과 눈꺼풀의 가장자리에 약간 딱딱한 덩어리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윙크를 하면 이물감을 느낄 수 있지만, 통증을 느끼지 않습니다.


■ 화농성 콩 다래끼의 특징

콩 다래끼 자체는 세균성이 아니기 때문에 통증은 없지만 화농성 콩 다래끼가 되면 통증을 동반 다래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붓기와 붉은 생기고 방치하면 염증이 진행되어, 피부 괴사 나 염증을 일으킵니다.

눈다래끼 치료

다래끼가 다음과 같은 눈다래끼 증상의 경우 병원에서 치료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통증과 붓기가 심한 
눈 주위에 고름이 생긴 
시판의 안약을 2 ~ 3 일 사용했지만,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통증없는 다래끼가 1 주일 이상

콩 다래끼의 경우 통증이 없기 때문에 병원에 가지 않고 방치 해 버리기 쉽지만, 방치하면 세균이 감염되어 화농성 콩 다래끼 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없기 때문에 방심하지 않고 증상이 길어질 경우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치료의 기본은 원인이 세균 감염을 억제하기 위해 항생제와 항생제 안약 · 내복약이 눈다래끼 약으로 사용됩니다.

고름이 많은 쌓여있는 경우는 수술 한 쪽이 빨리 치료하기 고름을 빼기 위해 절개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있는 눈다래끼 치료 방법

눈다래끼 증상으로 통증이 심하고 고름이 있다면 즉시 병원에 가야합니다. 그러나 가벼운 다래끼의 경우는 자연 치유를 하며 홈 케어를 실시합시다.

일반 다래끼의 경우 : 환부를 차게

다래끼에 의해 적색이나 가려움증이 있는 경우 부위를 깨끗한 젖은 수건이나 보냉 재료 등으로 차게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그러나 너무 오래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있으므로 냉장은 1 회 10 분 정도에 그쳐 1 일 2 회 기준으로 실시하도록 합시다.

콩 다래끼의 경우 : 환부를 따뜻하게

콩 다래끼의 경우 따뜻한 수건 등으로 눈가를 따뜻하게 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따뜻하게 하여 분비선의 흐름을 좋게하고, 쌓인 지방 등을 밖으로 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목욕시 또는 목욕 후 정화된 손으로 눈 주위를 마사지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다래끼를 직접 짜는 것은 위험!

고름이나 덩어리가 다래끼를 직접 짜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안구가 손상 ​​될 수있을 뿐만 아니라, 상처에서 세균이 들어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 고름을 빼고 제대로 처치를 못한 경우가 많아 즉시 다래끼가 재발 해 버립니다. 다래끼가 생긴 경우 최대한 만지지 않도록 합시다.